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공지사항

제 목
[저서발간]근거중심의학·임상연구의 A부터 Z까지 '한눈에'(한의학임상시험센터 김태훈 교수)
작성자
관리자 (msri@khmc.or.kr)
작성일
2021-08-13
조회수
454
첨부파일

근거중심의학·임상연구의 A부터 Z까지 ‘한눈에’

근거중심의학의 개념부터 임상연구의 특수성·실제 연구과정 등 수록
김태훈 경희한의대 교수, ‘알기 쉬운 임상연구 입문가이드’ 발간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의약임상시험센터 김태훈 교수가 한의사들의 임상연구 활용을 위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저서를 발간해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 임상의학에서 다루고 있는 ‘근거’(evidence)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임상연구’는 한의사들에게도 중요한 내용임에도 불구,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진료실에서 근거가 갈수록 중시되는 임상 현실을 감안했을 때, 현대의학의 두 기둥인 근거중심의학과 임상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여, 진료실에서 새롭게 생산된 근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큰 이견은 없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김태훈 교수는 지난 2019년부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의학연구입문’이라는 전공선택과목을 개설, 근거중심의학과 임상연구, 의학논문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부생들에게 강의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한의사와 근거중심의학·임상연구에 관심있는 전공자를 위한 알기 쉬운 임상연구 입문 가이드’는 강의하고 있는 내용과 더불어 예시를 정리해 발간됐다. 


이 책에서는 근거중심의학의 개념과 원칙, 체계적문헌고찰, 임상진료지침 등 근거중심의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 임상연구의 특수성과 실제 연구과정 등을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으며, 임상연구논문을 이해하기 위해 의학 데이터베이스의 검색과 논문의 비평적 읽기, 임상연구결과의 통계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있다.


또한 부록으로는 나에게 필요한 의학논문을 찾기 위한 PubMed 검색의 개요, 한의약 임상연구 현황 등도 제시하고 있어 한의사들의 임상연구 활용을 위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김태훈 교수는 “이 책을 통해 한의사 및 한의대생들의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이해가 제고되기를 바란다”며 “최신 근거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상에서 활용하는 한의사의 저변이 넓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입력
  작성자     비밀번호